설기현은 우는 스태프를 달랬다

[BO]스포츠 0 867 0

 

설기현 경남 FC 감독은 담담했다.

K리그2(2부리그) 경남은 지난달 29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2 2020' 수원 FC와의 플레이오프에서 정규시간 90분이 지날 때까지 K리그1(1부리그) 승격을 눈앞에 뒀다. 전반 27분 터진 최준의 선제골로 1-0으로 앞섰다. 하지만 추가시간까지 버티지 못했다. 경남은 VAR(비디오 판독) 끝에 페널티킥을 내줬고, 수원 FC 안병준이 득점에 성공했다. 1부리그 승격 팀은 수원 FC가 됐다.

경남이 몇분만 버텼다면 1부리그에 올라갈 수 있었다. 초보 감독의 기적으로 시즌을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경남은 역전 드라마의 희생양이 됐다.

패장은 티를 내지 않았다.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에서 설기현 감독은 "초보 감독으로서 어려움이 많았다. 선수들 덕분에 플레이오프까지 올 수 있었는데, (1부리그 승격) 결과를 못 만들어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김도균 감독과 수원 FC 선수들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1부리그에서도 멋진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설기현 감독은 먼저 구단 버스로 나와 있었다. 경남 팬들도 모습을 드러냈다. 설기현 감독의 표정에 좌절은 없었다. 담담하게 한 시즌 동안 함께 고생한 구단 관계자, 코치진과 인사를 나눴다. 선수들의 모습이 보이자 경남 팬들은 박수를 보냈다. 한 경남 팬은 "슬퍼하지 않아도 된다. 바닥에서 여기까지 올라왔다. 잘한 거다"라고 말했다.

한 스태프가 버스로 향하다 눈물을 훔쳤다. 그러자 설기현 감독은 옅은 미소를 보이며 가벼운 장난을 걸었다. 설기현 감독은 선수들 모두가 버스에 탄 것을 확인한 후 자리를 떴다. 초짜 감독이 경남 지휘봉을 잡았을 때 우려가 더 컸다. 시즌 내내 위기가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마지막은 달랐다. 1부리그 문턱에서 주저앉았지만, 내년을 기대하게 했다.

선수 시절 유럽에서 활약한 설기현 감독은 경남에 '유럽식 축구'를 도입했다. 훈련량을 줄이고, 식사 여부를 선수들에게 맡기는 등 유럽식 자유를 선물했다. 전술적으로도 후방 빌드업 등 세계적 유행을 놓치지 않았다. 많은 공격수를 배치하는 등 쉽게 할 수 없는 파격적인 실험도 마음껏 했다.

또 그는 '형님 리더십'의 진수를 보여줬다. 41세의 젊은 감독은 권위주의를 없앴다. 선수들과 형·동생처럼 소통했다. 이런 것들이 모여 그 어떤 팀도 쉽게 이길 수 없는 단단한 팀을 만들었다. 설기현 감독은 "아직 부족하다"고 했다. 그렇지만 그는 경남이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졌다는 걸 1년 만에 입증했다. 2년 차 '설기현호'에 대한 희망을 당당히 제시했다.

"올해 부족한 점을 보완해서 다음 시즌에는 더 좋은 팀을 만들겠다. 선수들이 열심히 해준 덕분에 전술적인 이해가 높아졌다. 내가 생각하는 축구를 갖춰가는 것 같다. 내년에는 더 나아진 모습으로 (1부리그에) 승격하겠다."

그의 말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가슴 아픈 실패에도 담담한 그가 오히려 무섭게 느껴졌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