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최태웅 감독, 우리카드의 허를 찔렀다

[BO]엠비 0 2748 0

상대의 아가메즈 활용법 역이용하는 과감한 승부수




결국 최태웅 감독의 과감한 승부수가 통했다.

현대캐피탈은 18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우리카드와 도드람 2018~2019 V-리그 남자부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3-0(32-30 25-22 25-12)으로 승리했다.

풀 세트 접전 끝에 안방에서 1차전에 승리한 현대캐피탈은 주포 파다르가 2차전 직전 허리 통증을 호소해 병원에 실려 가 위기를 맞았다. 자칫 이 경기에서 패할 경우 이틀 뒤 열릴 마지막 3차전도 파다르의 출전 여부가 불투명했다는 점에서 이번 시즌 최악의 상황이었다.

하지만 현대캐피탈은 파다르를 대신한 허수봉 선발카드가 깜짝 성공을 거두며 챔피언결정전 진출에 성공했다. 이 경기는 국내 선수들이 힘을 모아 이뤄낸 승리라는 의미 외에도 최태웅 감독의 전략이 주효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파다르의 결장은 누가 봐도 위기였다. 그러나 위기 속에도 묘수는 있었다. 경기 전 최태웅 감독은 상대 주포 아가메즈를 자유롭게 풀어두겠다는 예상외의 계획을 털어놨다. 

“타점이 워낙 좋기 때문에 다 잡으려고 하기보다는 오히려 더 올라가게 만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최태웅 감독은 “(아가메즈를 신경 쓰지 않게 되면) 우리 센터들이 더 편해질 것이다. 상대가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지만 체력전으로 가겠다”고 경기 구상을 밝혔다.

실제로 이날 경기에서 아가메즈는 최태웅 감독의 의도대로 첫 세트부터 현대캐피탈 코트를 향해 엄청난 스파이크를 쏟아냈다. 무려 40분이나 벌어진 1세트 혈투의 영향은 2세트부터 아가메즈의 발목을 잡았다. 기록은 적중한 최태웅 감독의 승부수를 더욱 분명하게 보여준다.




1세트에 9득점한 아가메즈의 공격 성공률은 36.36%였다. 총 22번의 공격을 시도해 득점으로 이어진 결과가 8득점이다. 2세트는 4득점했고, 공격 성공률은 28.57%로 낮아졌다. 7번 공격을 시도해 2득점했다. 3세트는 허리 통증을 이유로 경기 도중 교체된 탓에 득점도, 공격 성공률도 0이다.

하지만 상대 블로킹에 차단당하거나 범실한 횟수까지 추가해 공격 성공률보다 조금 더 적극적인 수치인 공격 효율을 대입하면 아가메즈의 급격한 부진은 더욱 여실히 드러난다.

1세트 아가메즈의 공격 효율은 9.09%에 불과하다. 득점은 팀 내 가장 많았지만 상대 블로킹에 막히거나 범실이 많았다는 의미다. 1세트에 5득점한 나경복이 공격 성공률과 공격 효율 모두 71.43%였다는 점에서 알토란 같은 활약은 나경복의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다.

2세트 아가메즈의 공격 효율은 -14.29%까지 떨어진다. 7번의 공격 시도 가운데 성공한 횟수는 2번뿐이며 상대 블로킹에 한 차례 차단 당했고, 범실도 두 번이나 됐다. 3세트에는 두 번의 공격을 시도해 한 점도 내지 못한 채 3개의 범실만 기록한 뒤 교체됐다. 공격효율은 -100%를 기록했다.

이 경기에서 아가메즈는 우리카드 선수 가운데 가장 많은 13득점을 기록했다. 그의 공격 성공률은 32.26%였지만 공격 효율은 -3.23%였다. 최태웅 감독은 경험은 풍부하지만 30대 중반으로 체력 저하가 급격한 아가메즈의 특징을 노린 승부수로 적지에서 귀중한 승리를 손에 넣었다.

현대캐피탈과 최태웅 감독은 벼랑 끝에 서 있었다. 하지만 최태웅 감독이 던진 승부수는 1세트에 기대 이상의 선전을 펼친 현대캐피탈 선수들의 열정을 만나 승리라는 최상의 결과로 이어졌다. 특히 3세트 만에 승리했다는 점은 챔피언결정전으로 향하는 현대캐피탈의 발걸음을 더욱 가볍게 했다.  

0 댓글